디자인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표현되는 인간 활동의 결과물이다. 옷, 주방기기, 가구, 건물, 도시경관과 간판, 포스터, 광고 등의 형태를 통해 나타나는 디자인은 인간 활동의 모습이다. 그중 좋은 디자인은 지난주에 소개한 대로 디자인된 대상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을 전달함으로써 고객을 매료시키고 판매량을 증가시킨다. 그러면 같은 품목의 상품 중 좋은 디자인이 여러 개 존재한다면 과연, 고객은 어떤 기준으로 그 중 마음에 드는 상품을 고르게 되는가? 매스컴을 통해 발표되는 판매통계는 종종 똑같은 제품이 조사 지역과 인구 구성에 상관없이 항상 다른 제품들을 누르고 판매량 부분에서 1등을 차지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판매량 1등 제품의 디자인이 다른 제품보다 우월한 무엇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판매량 1등 제품의 디자인은 그 제품 본연의 의미와 목적이 고객에게 가장 효율적이고 매력적으로 인식되도록 만들어져 그 제품만의 차별화된 문화적 특성을 각인시키고 그 문화에 동화되어 그 제품과 함께하고 싶은 고객의 욕구를 고취함으로써 제품 판매량을 증대시킨다. 이런 디자인이 발산하는 매력이야말로 고객의 구매욕구를 증진시키는 끝없는 영향력을 발휘한다. 좋은 디자인을 뛰어넘는 더 좋은 디자인은 좋은 디자인의 기본 조건에 더하여 소비자의 오감을 파고드는 효율적인 전달력을 통해 제품 고유의 차별화된 체험을 제공하는 독창적인 매력을 발산해야 한다. 심미성, 독창성, 편리성과 경제성을 기반으로 더 좋은 디자인은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한다. 심미성과 독창성은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을 유도하고 편리성과 경제성은 고객의 지성적 흥미를 유발한다. 이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룰 때 고객이 오감을 통해 체험하는 더 좋은 디자인의 매력은 다른 좋은 디자인과 차별화된 특이한 세계를 제공한다. 고객은 이런 독특하고 기발한 체험이 더 좋은 디자인이 가져다준 그들만이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인식하고 그 디자인의 특성과 문화를 더욱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기대하게 된다. 더 좋은 디자인의 한 예로 애플사의 제품들을 들 수 있다.
애플사는 세계에서 거의 유일무이하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최고의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이들의 성공 요인은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내려는 이들의 목표가 일관성을 지닌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로 구현되어 고객을 매료시키고 나아가 고객의 취향을 이끌어 간다는 점에 있다. 애플의 인기 상품 중 하나에 아이폰이 있다. 아이폰의 판매량은 동일 가격의 스마트폰 중 최고이다. 물론 회사들이 직원들에게 업무를 위해 제공하는 다른 스마트폰들을 제외하고 말이다. 아이폰의 판매량은 아이폰이 더 좋은 디자인임을 증명한다. 그러면 아이폰은 어떻게 고객을 유혹하는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나? 아이폰은 더 좋은 디자인이 추구하는 심미성 기능성, 편의성과 독창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롭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폰은 다른 전화기에 비해 예쁘고 깔끔하다. 한번 본 이들은 아이폰을 만져보고 싶고 그 편편한 액정 화면의 아이콘들을 한 번씩 눌러 보고 싶은 호기심과 충동을 느낀다.
기능성과 편의성은 놀이 같은 터치 방식의 컨트롤과 그 아이콘들의 활용방식에 의해 잘 표현되어 있다. 아이폰은 개개인들의 차별적이고 독창적 이용을 가능하도록 한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애플 앱 스토어에서 수많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스마트폰 등 디지털 장치를 위한 응용프로그램)들중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골라서 다운로드하여 개개인의 다양한 업무 처리와 취미 생활을 위해 사용한다. 사용자 개개인의 차별화된 세계는 그들만이 선택한 애플리케이션들에 의해 실현되고 그들 고유의 문화는 아이폰 액정 화면 위에 디스플레이되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아이콘들을 통해 시각적으로 전달된다. 아이폰 이용 고객들은 그들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며 자기의 아이폰이 다른 이의 아이폰과 차별화되어 보이길 원한다. 그래서 다른 이와 구별되어 보이는 독특한 커버를 구입하여 아이폰을 장식한다. 고객이 추구하는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개성은 아이폰의 디자인이 제공하는 변화무쌍한 지원 가능성에 의해 무궁무진하게 표현되고 이에 만족한 고객은 아이폰을 포함한 앞으로 나올 다른 애플 브랜드 제품에 끊임없는 관심과 매력을 느끼게 된다.
거리를 걷다 발견하는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좋은 디자인임을 입증하기 위한 그들 나름대로 노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중 더 좋은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우리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그 상점 안으로 우리를 끌어들인다. 독창성과 창의성이 표현된 연출은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고 우리의 지성은 그 자극을 분석하고자 가게 안으로 우리를 이끈다. 애플 상점의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이런 한 예를 보여준다.
최근 애플 상점은 거의 쇼 윈도가 꽉 차는 길이로 똑같은 복장을 한 한 무리의 애플 판매사원들의 사진들을 전시해 놓고 있다. 눈높이에 맞춰 1대 1일 비율로 만들어진 사진 속의 군상들은, 공간감과 깊이가 표현되어 매우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의도되어 처음 보면 누구나 이것이 사진이 아닌 진짜인 줄 착각하게 만들어졌다. 어느 날 그 사진 앞을 지나치려고 할 때 나는 그 사진 속의 한 인물이 움직이는 것을 보았다. 그 사진 끝쪽의 인물이 얼굴의 각도를 바꾸고 나에게 미소를 짓는 것을 보았다. 섬뜩한 순간이었다. 놀란 눈을 뜨고 다시 보니 그는 사진 속의 인물들과 똑같은 복장을 한 진짜 애플사 판매사원이었다. 어이없으면서 한편으론 터지는 웃음을 참을 수 없었다. 이런 창의성이 발휘된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모두를 무척 놀라고 즐겁게 만든다. 이 신기한 연출이 준 그 감동의 연장선에 선 고객들은 모두 상점 안으로 들어가 그 독특한 경험을 확인하고 더 기발한 체험을 함께하고 싶어진다.
이러한 착상의 변화, 즉 한 주제를 다른 각도와 방향에서 접근하려는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늘 고객에게 기발함, 놀람 그리고 재미를 주고 그들의 기억과 감성에 크게 각인된다. 이와 더불어 고객의 지성에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심미성, 기능성, 편의성이 뛰어난 제품을 고객이 오감으로 느끼고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더 좋은 디자인은 그 고유의 차별화된 문화 체험을 지향하고 이에 반응하는 고객의 구매욕구를 증대시킨다. 이렇게 더 좋은 디자인은 좋은 디자인을 근간으로 하여 모두가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지점에 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그 길에 착상의 변화라는 첫발을 내딛고 있다.
_________________ ji.ahn @ goldenlinedesign.com
20100514 제 19호 WE CHICAGO
Part.4
모든 것이 리뷰의 대상이다. 리뷰가 보편화되고 인터넷 접속이 쉬워짐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실시간 리뷰가 더욱 유행할 것이다. 이 시대는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어떻게 변화의 흐름을 읽고 대처해야 하는가?